사용하면 상당히 대규모적인 계산이 가능하며, 최근 진보가 매우 빠른 수치역학분야에서의 컴퓨터 풍동은 그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하드웨어인 컴퓨터의 급속한 발달 및 보급과 함께 수치적연구가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어 이제까지의 해석해(解析解) 중심의 이론적 연구를 대신해 가고
유체의 속도와 압력의 변화를 알아본다. 이 과정 속에서 유체의 Re값을 미리 계산해보고 유체의 흐름을 예측할 수 있다. 이 예측 값과 simulation결과와 비교해 본다.
2.CFD란 무엇인가
▪ CFD 의 정의
CFD란 Computational FluidDynamics 의 약자로서 전산유동해석을 의미한다. 즉, CFD란 유체 유동현상의 원리를
역학(충돌 감지 포함), 연체동역학, 유동역학과 같은 단순한 특정 물리 시스템을 최대한 시뮬레이션하려고 하는 컴퓨터 소프트웨어이다. 이 엔진은 컴퓨터 그래픽스, 비디오 게임, 영화 분야에 쓰이는데, 주로 비디오 게임에 미들웨어로서 이용되며 실시간으로 시뮬레이션 처리한다.
②하복 물리엔진
싶은 경우에 장점이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따라서 Beer의 《DYNAMICS: Vector Mechanics For Engineers 12TH》 교재의 문제를 발췌하여 RecurDyn에서 해석을 수행하였다.
Ⅱ. RecurDyn에 대한 소개
RecurDyn은 ㈜FunctionBay에서 개발한 동역학 해석 프로그램으로 다물체 동역학(MBD: Multi-Body Dynamics)에 특화 되어있다.
유체의 유동현상 관찰
· 와류의 형성으로 앞으로 흐르는 유체와의 마찰로 인한 기계적 에너지의 전달, 열의 전달, 압력의 변화를 고려해야 하는 공정의 시뮬레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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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clusion & Summary
1번 공정
- inlet 속도 증가 → AlCl3와 P_Tot, Velocity Magnitude, Dep_AL 값이 증가하는 경향
- 표면 온도 상승 →
1.1. Fluid
기체와 액체의 총칭. 물체는 보통 고체·액체·기체의 3가지로 분류한다. 그 중 액체와 기체는 쉽게 변형되는 성질을 공유하기 때문에 운동방식도 비슷하다. 즉, 흐른다는 것이 그 운동이다. 이 때문에 액체와 기체를 일괄하여 유체라고 한다. 유체의 운동을 연구하는 것이 유체역학이다. 물체
Definition of Fluid ; 유체(액체, 기체)
: 입자의 이동이 용이하여 상대적 위치가 쉽게 변화되는 물질
: 아무리 작은 전단응력(shear stress)이라도 작용하기만 하면 연속적으로 변형되는 물질
: 정지하고 있을 때는 전단응력을 지지하지 못하는 물질
Solid(고체) :
: 외력(전단력)에 대해 비교적 작은 유한 변
(3) 파도의 영향
배에 작용하는 전체 중력과 전체 부력의 합은 항상 0이다.
바다의 경우, 파도를 생각해야 한다. 파도가 생기기 때문에 물에 많이 잠기는 부분과 적게 잠기는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즉, 부력이 큰 부분과 작은 부분이 생긴다.
(파도의 봉우리 →파정
파도의 골짜기 →파저)
파
유체역학적, 물리전달의 원리 측면에서 이 현상을 고찰해 보려고 한다. 사실 휘젓기 때문에 생기는 turbulence는 random motion을 일으켜 커피 잔 안에서 움직이는 분자들의 움직임을 모두 예상하여 결론을 내리기는 어렵지만 거시적인 관점에서 유체의 흐름과 그 흐름으로 인한 물질 전달 흐름의 변화에 관해
fluid system due to eddy motion
- Any particle of the fluid undergoes a series of random movements, superimposed on the main flow. These eddy movements bring about mixing throughout the turbulent core. This process is often referred to as "eddy diffusion." The value of the eddy-mass diffusivity will be very much larger than the molecular diffusivity in the turbulent core.
2. Fluiddynam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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